한림노선

한림대 잡마케터 4기 - 페이스북마케팅

라라유 2014. 4. 9. 13:37

 

저번 블로그마케팅 수업이 끝나게 되면서 뒤를 이어 페이스북 마케팅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수업에 시작하기 앞서 잡마케터들에게 드디어 첫번째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바로4~6월까지 학교,취업지원센터, 잡마케터를 알릴 수 있는 홍보이벤트를 기획하기 입니다

 

 

각 한명씩 작년사례와 예시기획안을 받았어요

 

 

 

 

 

취업지원센터의 현애쌤에 수업시작이전에 들려주셔서 자세하게 어떤방식으로

작년에 진행되었고, 이밖에 카페에 공지한 미션을 말해 주셨습니다

 

이제 드디어 우리가 해야할 일들이 생기고 있네요!

 

 

 

 

현애쌤의 공지가 끝나고 난 뒤,

본격적인 수업으로 ~~~!

 

이날은 수업시작하고1시간- 자기소개영상을 소개하고 감상하기, 코멘트하기

나머지 1시간- 페이스북 마케팅에 관련한 수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저번시간에는 포스팅에도 되어있지만 무비메이커를 이용해서 자기소개영상을 만들었었습니다

저번시간에 발표한 3명의 친구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동기들이 만든 자기소개 영상을 보았어요

 

 

 

 

다들 열심히 동기들의 자기소개영상을 봅니다

 

 

 

 

 

 

막상 자신이 소개를 한 뒤 영상이 나오면 좀 부끄럽기도 하지만 서로 잘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였던 같아서

재밌고 한결 전에비해 벽이 사라진 느낌이였어요!

 

 

 

한시간동안 보고 웃기도하고  코멘트도 하고 좋은 시간을 가지고 난 뒤

페이스북 마케팅이 바로 시작되었습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세인쌤은 요즘 소셜미디어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말씀하셨어요

소셜미디어가 언제인지부터 사람들에게 삶에 일부가 되어진건 저도 매우 공감을 했어요~

 

 

 그만큼 소셜미디어라는 새로운 영역이 생기면서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서 많은 채널이 생겼다고 해요

저도 모르는 여러채널이 있더라구여

 

보통 알고있는 페이스북, 트위터부터 시작해서 인스타그램 블로그 플릭커 등등 여러 많은 채널을 통해서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을 들어내는곳 또는 새로운 사회형성 서비스 이것을 다 통틀어 말하는것이 바로 sns겠지요?

 

 

 

 

그중에 가장 대중적인 sns채널인 페이스북을 알아보기로 했어요.

가장 한국이외에도 모든 전세계가 잘아는 유명한 채널이죠.

이유는 아무래도 실명사용과 프로필에 자신의사진을 넣게되면서 신뢰도가 있어서 아닐까요?

 

보통적으로 sns를 통해서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포스팅하게 되면 큰분류로 아래사진과 같이

지적자산, 감성자산 , 사람자산으로 나뉘게 된다고 하네요

그냥 생각없이 하던 페이스북이였는데 생각해보니 보통적으로 아래와 같이 나눠지는것 같아요

 

 

 

 

이렇게 정보와 컨텐츠가 발달하면서 개인 '1인미디어시대'가 왔어요

즉, 소비자나 수요자들이 더이상 바보가 아니죠

요즘은 과거와 다르게 사람들이 참 똑똑해요! 저를비롯한?...ㅎ

 sns와 인터넷 정보화가 발달하면서 요즘은 마케팅분야에도 소셜마케팅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네여

 

그래서 과거에 4p로 기업이나 매체가 마케팅을 했다면

요즘은 sns의 핵심인 people도 함께해서 5p로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생각해보면 사회추세에 따라서 어쩔 수 없는 변화라고 생각해요~

 

 

 

 

마케팅이 5p로 변하게 된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 소비자의 구매결정 패턴의 변화도 포함되지 않을까 싶어요

 

 

 

 

자, 그렇다면 대체 5p중 people을 중심으로 어떤 소셜마케팅을 해야하는가?

페이스북인 경우에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는 관계맺기라고 하네요!

 

바로 높은 인터렉션인데요~

좋아요, 댓글, 공유의 수가 많을수록 사람들과 소통이 잘 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답니다!

또 입소문도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하고요

 

 sns채널의 역할로는 이용자들과 관계중심의 변화패턴을 빠르게 읽어내고 잘 활용해야하는게 중요하겠죠.

페이스북 같은 경우애는 내학교정보, 사는곳, 내가 좋아요한 페이지와 등등 이를 데이터로 수집해서

옆쪽에 뜨는 배너광고에 제가 관심있는, 제주변에 가까히 있는 광고를 저에게 노출시킨다고해요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운영체계가 개인계정, 페이지 두가지로 이뤄지고 있어요

이 둘의 관리는 각각의 다른점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겠죠

대중을 상대로 광범위하게 페이지를 새로 시작한다면 벤치마킹을 통해서 계획서를 가지고하면 더 효과적이겠죠?

 

 

 

 

원하는 운영체계를 선택했으면 좀 더 효과적인 컨텐츠 작성방법을 살펴봅시다

아래사진처럼 쭉쭉 일반화된 방법이 있지만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나부터 움직이기' '3의 법칙'이 가장 핵심적인 작성법이였습니다.

 

페이지를 관리하면서 수용자나 구독자가 오기만을 기다리면 안되겠죠? 관리자가 먼저 움직이고

수용자들에게 다가서서 유익한 정보 또는 이목의 컨텐츠를 주면서 사람들과 소통하게 되면 유익한 페이지의 이미지를 심게 되겠죠?

예로는 ) 서울에 놀러가기 좋을만한 장소 1000 , 서울맛집 500, 이런 포스팅이 되겠네요!

 

그리고 3의 법칙은 3이라는 상황이 인간을 지배한다는 뜻인데요.

3명이상이 공유를 해서 친구들 이름을 태그하면 , 사람들이 보고 그걸 따라해서 자신의 친구들 태그하고

또 그 친구들이 태그하게되면서 반복적으로 댓글이 달린다고 해요!

 

잘 이용하게되면 좋은 마케팅 기법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big foot을 통해서 유명 대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분석해논 사례를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많아도 소통하지 못하고있고, 어느 페이지는 사람들은 많지않아도 배이상으로 소통이 잘 이뤄지는 페이지가 있더라구요! 여러분도 이 사례가 보고싶다면 -> www.event.bigfoot9.com

 

여러분의 페이스북 스타일을 분석해보고싶다! 하다면 님들은 -> http://www.rankwave.com/

 

 

 

                      이렇게 오늘의 잡마케터 수업은 페이스북에 관련된 마케팅에 도입에 대해서 짧고 굵게 배워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요즘은 sns파워가 대단하다는걸 한번 더 느껴보게 되었습니다!